가벼운학습지로 일본어를 시작하고 드디어 레벨1 첫번째 교재에 돌입했다. 이번에는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고 직업이나 출신에 대해 소개하는 것을 배웠다. 또한 명사를 긍정, 부정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웠다.
레벨1-1권 학습 주제: 자기소개 및 명사 긍정 부정 표현
첫 교재에서는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하기 위한 기본 표현을 배웠다. 직업과 출신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학생, 회사원, 선생님 등의 단어와 한국인, 일본인이라는 단어를 공부했다.
핵심 표현
わたしは がくせいです。
와타시와 각세-데스
나는 학생이에요.
- 여기서 は는 원래 '하' 발음이지만, ~은/는 이라는 조사로 사용될 때는 '와'로 읽는다. 따라서 '와타시하'가 아니라 '와타시와'이다.
- がくせー에서 く는 '쿠'로 발음을 하지 않고 앞 글자의 받침이 되었다. 그 이유는 く 뒤에 さ행이 오는 경우, く가 묵음처리 되기 때문이다. 따라서 '가쿠세-'가 아니라 '각세-'로 발음한다.
- 명사 +です: 명사를 긍정하는 표현으로, '~입니다/~예요'라는 의미이다.
にほんじんじゃありません。
니혼징쟈아리마셍
일본인이 아니에요.
- 명사 +じゃありません: 명사를 부정하는 표현으로, '~가아닙니다/~아니에요'라는 의미이다.
- 같은 의미로 ~でわありません이 있는데, 이는 문어체라서 주로 글에 사용된다. 회화에서는 주로 위에서 언급한 ~じゃありません을 사용한다.
레벨1-2권 학습 주제: 지시대명사와 소유격 표현
일주일에 두권씩 공부하기로 했기 때문에 1권을 이틀만에 마치고 바로 2권으로 들어갔다. 2권에서는 이것, 저것 등의 지시대명사와 ~의, ~의 것 이라는 소유격 표현을 공부했다.
핵심 표현
あれも たなかさんの ほんですか。
아레모 타나카상노 홍데스까.
저것도 타나카씨의 책이에요?
- これ, それ, あれ, どれ: 각각 이것/그것/저것/어떤것 이라는 의미이다. 어떤 물건을 가리켜서 지칭하는 표현이다.
- ~も: '~도'라는 의미이다.
- ~の: '~의/~의 것'이라는 의미이다. 명사 뒤에 붙어서 사용되는데, 이 뒤에 다른 명사가 나오지 않으면 の자체가 ~의 것이라는 의미가 된다.
일본에서 쓰이는 한자의 특징도 배웠다. 일본에서는 하나의 한자를 훈독과 음독으로 읽는다. 훈독은 그 한자의 의미 자체를 일본 고유어로 읽는 것이다. 중국으로부터 한자가 넘어오기 전에도 '야마'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, 산을 나타내는 이 단어가 '뫼 산'자의 훈독이 된다. 그리고 음독은 한자의 음을 읽는 것으로, 한국에서 읽는 방법과 비슷한 음이 많다. 여기서는 '산'이라고 읽는다.
기억에 남는 내용
- 명사의 부정 표현이 두가지가 있는데, 하나는 회화에서 자주 쓰이고 하나는 글에서 잘 쓰인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.
- 일본에서는 한자를 두가지 방법으로 읽고, 두가지 다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라웠다.
다음에 공부할 것
- 2권 마무리 및 1~2권 총정리
나는 지금 습관을 형성하는 챌린지 중입니다♥
(미션 성공 시 소정의 수수료를 환급 받습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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