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지난시간에 공부한 2권의 능력 표현에 대해서, 학습 마무리 문제를 풀었다. 그리고 子(아들 자)의 음독과 훈독을 알게되고 이를 이용한 단어도 공부하였다.
2권 주제: 능력을 나타내는 표현, 명사와 명사의 연결
오늘의 한자
子 (아들 자)
훈독 こ
음독 し
- 훈독 子 자식 (こ), 子供 어린이 (こども)
- 음독 女子 여자 (じょし), 男子 남자 (だんし)
학습 마무리 문제
능력에 대한 표현을 배운만큼, 학습 마무리 문제도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잘 하는지 묻는 내용이거나, 내가 무언가에 서투르다는 등의 내용이 주로 나왔다. 그리고 명사와 명사를 연결하는 조사 の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도 있었다.
- 야마다씨는 요리를 잘해요? → やまださんはりょうりがじょうずですか。
- 일본어 선생님이에요? → にほんごのせんせいですか。
- 저는 요리를 잘 못해요. → わたしはりょうりがへたです。
- 이건 한국 요리예요.→ これわかんこくのりょうりです。
1권에서는 학습 마무리 문제가 3페이지였는데, 2권으로 넘어오면서 분량이 많아졌다. 나는 오히려 문제를 많이 풀면서 연습하고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.
왼쪽의 3번 문제는 사진과 한국어 해석이 주어졌을 때 빈칸을 채워쓰는 문제이다.
- 요리 잘하세요? → りょうりが じょうずですか。
- 그냥 취미예요. → ただの しゅみです。
- 단지, 그냥이라는 의미의 ただ도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인지, 뒤의 しゅみ와 잇기 위해서 사이에 の가 들어간다.
- 저는 요리를 잘 못해요. → わたしはりょうりがへたです。
- 일본요리예요. → にほんりょうりです。
- 1권에서 '일본요리'를 고유명사로 취급하여 にほんりょうり라고, の를 쓰지 않고 바로 연결하는 경우가 있었다. 그치만 이번 주차에는 '명사+の+명사' 원칙을 배운 만큼, 이 문제에서도 の를 쓰고 풀었어야 할 것 같긴 하다.
오른쪽 4번 문제는 한국어 해석과 빈칸이 주어지고, 위에는 가져다 쓸 수 있도록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다. 1권에서는 변형이 필요하면 변형된 형태로 주어졌던 것 같은데, 2권에서는 기본형으로 제시해주고 내가 필요하면 변형해서 사용해야 한다. 그래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익힌 내용이라서 쉽게 풀 수 있었다.
다음에 공부할 것
1권 2권을 끝냈으니 복습으로 문장쓰기노트를 써야겠다. 그리고 다음주에는 또 새롭게 3권을 들어가야지~
나는 지금 습관을 형성하는 챌린지 중입니다♥
(미션 성공 시 소정의 수수료를 환급 받습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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